BSP (Billing and Settlement Plan)
몇가지 자료들을 종합해서 BSP에 대해서 약간 정리해 보았습니다. 딱히 재미도 없고 별 대단한 것도 아니니 그냥 참고용 자료 정도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BSP (Billing and Settlement Plan)는 항공권 판매대금 정산 시스템
BSP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가 운영하는 항공권 판매대금 정산 시스템으로,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항공권 판매대금 정산 및 판매 보고를 표준화한 제도입니다. 전 세계 항공사들이 상호 협력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구성된 IATA는 전 세계 항공 산업을 이끌고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입니다.
BSP의 주요 기능
- 단일 지점에서 여러 항공사와의 거래 관리: 여행사는 BSP를 통해 여러 항공사의 항공권을 판매하고, 하나의 보고서로 판매 내역을 보고하며, 하나의 결제로 모든 항공사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 효율적인 지불 및 정산 프로세스: BSP는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자금 흐름을 관리하고, 지불, 보고, 송금 절차를 간소화하여 오류 및 지연을 줄여줍니다.
- 분쟁 해결 지원: BSP는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중립적인 중재자 역할을 하여 분쟁 발생 시 공정한 해결을 지원합니다.
- 데이터 관리: BSP는 모든 판매 데이터를 수집하고 검증하여 항공사와 여행사 모두에게 정확하고 일관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BSP 가입 조건
- 항공사는 IATA가 정한 자격 기준을 충족해야 BSP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여행사는 일정 수준 이상의 재정 능력과 신뢰도, 담보 능력을 갖추고 유지해야 BSP 대리점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BSP의 역사: 1971년 시작된 항공권 판매대금 정산 시스템
BSP(Billing and Settlement Plan)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가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항공권 판매대금 정산 및 판매 보고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1971년에 도입한 시스템입니다. BSP 이전에는 항공사들이 각 여행사에 은행 보증을 받고 항공권을 전달한 후, 여러 판매 보고서를 수집하여 수익을 추적하고 수령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비효율성, 오류 및 지연을 초래했습니다.
BSP 도입으로 항공권 판매 및 대금 정산 과정이 간소화되었습니다.
- 여행사는 여러 항공사의 판매 대금을 BSP를 통해 한 번에 지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항공사는 모든 판매자로부터 통합 결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BSP는 현재 전 세계 183개 국가 및 지역에서 400여 개 항공사와 수천 개의 여행사를 연결하는 글로벌 시스템으로 성장했습니다. 각 국가에는 자체 로컬 BSP 시스템이 있으며, 일부 국가는 지역 BSP로 통합되어 운영됩니다. 예를 들어, BSP 중앙 및 서아프리카는 12개 국가를 포괄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BSP 대신 ARC(Airline Reporting Corporation)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ARC는 미국, 푸에르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아메리칸 사모아에 기반을 둔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기관입니다.
BSP는 2023년 기준 2,250억 달러의 항공권 판매를 처리했으며, 100%의 정시 결제율을 기록하며 항공사와 여행사 모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BSP는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시나리오에서도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보고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BSP 현금 결제 방식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항공사와 여행사가 BSP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항공사 관점
- 효율적인 자금 관리: BSP를 통해 여러 여행사로부터 받는 항공권 판매 대금을 하나의 통합 결제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의 자금 관리 효율성을 높이고, 관리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위험 관리 및 사기 방지: BSP는 실시간 거래를 통해 위험을 관리하고 사기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BSP의 API는 사기를 방지하고 대금 수금을 보장하는 견제와 균형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카드 처리를 통해 승인된 지불 방식과 PCI DSS 준수에 대한 사전 정보를 제공하여 신용 카드 사기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NDC 판매 지원: BSP는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판매에 이상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BSP를 통해 항공사는 양자 협약 및 사후 판매 분쟁 관리와 관련된 노력과 위험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업무 효율성 향상: BSP를 통해 항공사는 청구 및 수금/송금에 필요한 자원을 줄이고, 절감된 자원을 더 부가가치가 높은 작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BSP는 IATA 결제 시스템 거버넌스 하에 투명하게 설정 및 모니터링되는 단가로 매우 비용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금 결제 또는 B2B 솔루션과도 경쟁력이 있습니다.
-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BSP는 참여 항공사에 보고된 판매에 대한 일일 및 청구 출력을 업계 표준 형식으로 제공하며, 이는 대부분의 ERP 시스템에서 액세스 가능합니다. 또한, BSPlink 웹 기반 플랫폼을 통해 항공사는 백오피스 운영, 재무 영향 및 신속한 의사 결정을 용이하게 하는 귀중한 입력 및 서비스에 중앙 집중식으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여행사 관점
- 간편한 항공권 판매 및 정산: BSP를 통해 여행사는 여러 항공사의 항공권을 판매하고, 하나의 보고서로 판매 내역을 보고하며, 하나의 결제로 모든 항공사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사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항공권 판매 및 정산 과정을 간소화합니다.
- 직접 예약 및 발권: BSP를 이용하는 여행사는 항공사로부터 직접 항공권을 예약하고 발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사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항공권 판매 수익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양한 결제 옵션: BSP는 현금, 카드, IATA EasyPay 등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는 여행사가 고객의 요구에 맞는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입니다.
- 안전한 거래 환경: BSP는 IATA의 관리 하에 운영되므로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제공합니다. BSP는 중립적인 방식으로 전체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며, 결제 오류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수많은 데이터 품질 관리를 수행합니다. 또한, 업계 표준 및 현지 요구 사항에 따라 청구 및 결제의 자동 검증을 수행하고, 항공사가 항공권 판매를 빠르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BSPlink 플랫폼 활용: BSPlink는 여행사가 BSP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BSPlink를 통해 여행사는 송장 상태 및 송금 날짜 추적, 보고서 생성, ADM/ACM 및 환불 관리, 항공사 및 IATA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BSP 여행사 IATA 등급
BSP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IATA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IATA는 여행사의 규모, 재무 상태, 운영 방식 등을 고려하여 세 가지 등급의 인증을 제공합니다.
- GoLite: 간소화된 인증 절차와 요구 사항을 갖춘 등급이지만, 현금 결제 방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주로 소규모 여행사나 BSP Cash 자격을 얻기 위한 재정적 능력이 부족한 여행사에게 적합합니다.
- GoStandard: 단일 지역에서 운영되는 여행사를 위한 일반적인 모델로, 모든 결제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GoGlobal: 여러 지역 BSP와 협력하는 다국적 여행사를 위한 등급입니다.
각 등급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oLite
- GoLite는 IATA 인증을 받기 위한 가장 간편한 등급으로, 소규모 여행사나 BSP Cash 자격을 얻기 위한 재정적 능력이 부족한 여행사에 적합합니다.
- GoLite 등급의 여행사는 **현금 결제 방식(BSP Cash)**을 이용할 수 없으며, BSP Card 또는 IATA EasyPay와 같은 다른 결제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 GoLite 인증을 받는 데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GoStandard나 GoGlobal에 비해 간소화되어 있습니다.
2. GoStandard
- GoStandard는 단일 지역에서 운영되는 여행사를 위한 일반적인 등급으로, GoLite에 비해 더 많은 기능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 GoStandard 등급의 여행사는 현금, 카드, IATA EasyPay를 포함한 모든 BSP 결제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GoStandard 인증을 받으려면 GoLite보다 더 엄격한 재무 기준과 전문성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3. GoGlobal
- GoGlobal은 여러 지역 BSP와 협력하는 다국적 여행사를 위한 등급으로, 가장 포괄적인 기능과 혜택을 제공합니다.
- GoGlobal 등급의 여행사는 여러 국가의 BSP 시스템을 통해 항공권을 판매하고 정산할 수 있습니다.
- GoGlobal 인증을 받으려면 가장 엄격한 재무 기준과 전문성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여러 국가의 BSP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참고:
- IATA 인증을 받은 여행사는 BSPlink라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BS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BSP 자체는 여행사에게 무료로 제공되지만, IATA 인증을 받는 데는 비용이 발생하며, 등급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또한, 인증된 여행사는 IATA에 연회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NewGenISS(IATA 차세대 정산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BSP 여행사 등급 체계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 기존의 BSP 대리점은 GoLite, GoStandard, GoGlobal 세 가지로 재편되었습니다.
- 각 대리점은 원칙적으로 현지 시장 규정에 따라 BSP 담보를 설정해야 합니다.
- 그러나 안전 평가에서 A등급을 받은 GoGlobal 대리점의 경우, 현지 시장 규정과 관계없이 BSP 담보 설정이 면제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다국적 여행사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여 국내 여행사의 불공정 경쟁 논란을 야기하기도 했습니다.
BSP 현금 결제 방식 (BSP Cash) 처리 절차 및 장단점
BSP Cash는 여행사가 항공권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현금으로 결제받은 금액을 BSP를 통해 항공사에 송금하는 방식입니다. 주로 판매자 모델로 운영되는 여행사에서 사용하며, 여행사는 항공사로부터 **순 요금(Net rates)**으로 항공권을 구매하고 마진을 추가하여 최종 가격을 결정합니다. BSP Cash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oStandard 또는 GoGlobal 등급의 IATA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BSP Cash 처리 절차
- 여행객이 여행사에 항공권 예약을 요청합니다.
- 여행사는 여행객의 신용카드로 결제를 받습니다.
- 여행사는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에 항공권을 요청합니다.
- GDS는 항공사로부터 항공권 정보를 받아 여행사에 전달하고, 여행사는 여행객에게 항공권을 발행합니다.
- GDS는 항공권 판매 내역을 IATA 데이터 처리 센터(DPC)에 보고합니다.
- BSP는 해당 기간 동안 여행사의 모든 항공권 판매 내역을 포함하는 통합 청구서를 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주 단위, 지역에 따라 다름)
- 여행사는 청구서에 따라 IATA 결제 은행에 통합 결제를 합니다.
- BSP는 모든 여행사의 결제를 처리하고 해당 금액을 각 항공사에 분배하도록 은행에 지시합니다. 일반적으로 항공사는 항공권 발행 후 2~4주 후에 대금을 받습니다.
BSP Cash 장점
- 여행사 입장: 여러 항공사에 대한 결제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 항공사 입장: 모든 여행사로부터 결제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어 자금 관리가 용이해집니다.
BSP Cash 단점
- 여행사 입장:
- IATA에 재정 보증을 제공해야 합니다.
- **송금 보유 한도(RHC)**를 초과할 경우 BSP Cash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항공사에 비해 대금 정산 기간이 길어 자금 운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항공사 입장:
- 여행사에 비해 대금 정산 기간이 짧아 자금 유동성 확보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BSP Cash 추가 정보
- BSP Cash는 IATA GoLite 인증을 받은 여행사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 BSP의 선호 결제 방식은 전자 자금 이체 또는 직불입니다.
- IATA는 여행사의 현금 판매액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RHC의 50%, 75%, 100%에 도달하면 여행사에 통지합니다.
- RHC 한도에 도달하면, 여행사는 BSP Card 또는 EasyPay를 통해 항공권을 판매하거나, 미지급금을 송금하여 RHC를 다시 열 수 있습니다.
BSP를 통한 카드 결제 방법: BSP Card 와 IATA EasyPay
BSP를 통해 카드 결제를 받는 방법은 크게 BSP Card 와 IATA EasyPay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BSP Card 결제 방식
- BSP Card 결제 방식은 여행사가 직접 카드 거래를 처리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 여행사는 고객의 카드 정보를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로 전달하고, GDS는 해당 정보를 항공사에 전달합니다.
- 최종적으로 항공사가 고객의 카드로부터 직접 대금을 인출합니다.
- 이 경우 항공사가 판매의 주체가 되며, 여행사는 대리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 BSP Card 방식은 GoLite 인증을 받은 소규모 여행사나 **송금 보유 한도(RHC)**를 초과한 여행사가 주로 사용합니다.
- RHC는 여행사가 이용 가능한 현금 판매 한도를 의미하며, IATA는 여행사가 제공한 재정 보증 또는 가장 바쁜 보고 기간의 현금 판매액을 기준으로 RHC를 설정합니다.
BSP Card 결제 절차:
- 여행객이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 예약을 요청합니다.
- 여행사는 여행객의 카드 정보를 GDS에 전달하고 항공권을 요청합니다.
- GDS는 카드 발급 은행과 거래를 검증하여 고객 계좌에 자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검증이 완료되면 GDS는 항공권 정보를 여행사에 전달하고, 여행사는 여행객에게 항공권을 발행합니다.
- GDS는 항공권 판매 내역을 IATA 데이터 처리 센터(DPC)에 보고합니다.
- DPC는 거래 송장 데이터를 매입 은행에 전달합니다.
- 매입 은행은 발급 은행에 요금을 청구하고 항공사의 비즈니스 계좌로 자금을 정산합니다.
주의 사항:
- BSP Card 결제 방식에서는 카드 승인과 결제가 분리되어 진행됩니다. GDS가 카드를 승인하지만, 실제 대금 청구는 항공사에서 진행합니다.
- 따라서 여행사는 항공사가 해당 카드 브랜드(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등)를 포함한 카드 결제를 수락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IATA EasyPay 결제 방식
- IATA EasyPay는 선불 방식으로 운영되는 전자 지갑 솔루션입니다.
- 여행사는 EasyPay 계좌에 미리 돈을 충전한 후, 해당 자금을 사용하여 항공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IATA EasyPay는 소규모 여행사에게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IATA에 큰 금액의 재정 보증을 제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 또한, 항공사 입장에서도 비용이 저렴하고 빠르며 사기 없는 결제 옵션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IATA EasyPay는 BSP Cash 및 BSP Card 결제 방식을 보완하는 안전하고 빠른 결제 옵션입니다.
IATA EasyPay 결제 절차:
- 여행객이 여행사를 통해 항공권 예약을 요청합니다.
- 여행사는 여행객의 카드로 대금을 결제합니다.
- 여행사는 GDS에 항공권을 요청하고 고유한 EasyPay 번호를 공유합니다.
- GDS는 EasyPay 시스템에 승인을 요청하여 자금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승인이 완료되면 여행사의 EasyPay 계좌에서 자금이 차단되고, GDS는 항공권 정보를 여행사에 전달합니다. 여행사는 여행객에게 항공권을 발행합니다.
- GDS는 항공권 판매 내역을 DPC에 보고합니다.
- EasyPay에서 IATA 결제 은행으로 매일 결제가 전송됩니다.
- 결제 은행은 2~4일 이내에 항공사에 자금을 정산합니다.
주의 사항:
- IATA EasyPay의 주요 단점은 여행사가 신용 자금을 사용할 수 없고 선불 금액으로 판매를 제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