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
업계에 있으면 누구나 일지만 자세히는 모르는 GDS에 관해서 정리했습니다. GDS는 이미 대명사가 되어서 함부로 쓸 수 있는 단어가 아니게 되었네요.

GDS란 무엇인가?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는 여행 업계의 서비스 제공업체와 여행사 간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입니다.
- 주로 항공사, 호텔, 렌터카 회사와 같은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와 여행사 간의 거래를 중개합니다.
- GDS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실시간 재고 (예: 이용 가능한 호텔 객실 수, 항공기 좌석 수 또는 렌터카 수)를 활용합니다.
- 여행사는 GDS를 통해 서비스, 상품 및 요금을 확인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여행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GDS는 항공 예약, 호텔 예약, 렌터카와 같은 세 가지 주요 여행 부문의 상품과 서비스를 통합하여 연결합니다.
- GDS는 여행사와 다양한 여행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중개자 역할을 하는 컴퓨터 네트워크로, 여행사 및 온라인 여행사에 항공편, 호텔, 렌터카 등의 방대한 재고에 대한 통합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 GDS는 공급업체의 재고, 일정 및 요금을 수집하고, OTA 및 기타 리셀러가 연결 API 또는 에이전트 플랫폼을 사용하여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 GDS는 항공권 판매를 위해 처음 등장했으며, 현재는 호텔, 크루즈, 기차 여행, 공항 교통편, 렌터카 등으로 확장되었습니다.
GDS는 자체적으로 재고를 보유하지 않으며, 벤더의 예약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사가 특정 항공사의 서비스 예약을 요청하면 GDS는 해당 요청을 해당 항공사의 컴퓨터 예약 시스템으로 전달합니다.
GDS의 역사
- 기원 GDS의 이야기는 항공 여행의 급속한 발전이 촉진된 20세기 중반에 시작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전화나 항공사 사무실에서 좌석을 예약했고, 직원들은 종이 카드나 전기 기계 장치를 사용하여 예약을 추적했습니다.
- 초기 시스템
- 1961년, Trans-Canada Airlines (현재의 Air Canada)는 Ferranti Canada와 함께 개발한 컴퓨터 예약 시스템인 ReserVec을 성공적으로 테스트했습니다.
- 1963년, 해당 항공사는 ReserVec 예약으로 완전히 전환했습니다.
- IBM이 개발하고 American Airlines가 의뢰한 컴퓨터 예약 시스템(CRS)인 **SABRE (Semi-Automated Business Research Environment)**가 등장했습니다.
- 새로운 시스템은 시간당 7,000건 이상의 예약을 처리할 수 있었고 오류가 거의 없었으며, 즉시 항공사에 상당한 시장 경쟁력을 제공했습니다.
- 경쟁 시스템의 등장 다른 주요 항공사들도 자체 예약 시스템을 구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스템들은 SABRE에 대한 대안으로 IBM 기술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 자동화 초기에는 항공사의 운영자가 여행사로부터 전화를 받아 데이터를 컴퓨터 터미널에 입력해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항공사들은 여행사에게 터미널을 제공하여 CRS에 직접 액세스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규제 완화 및 변화 1978년의 항공사 규제 완화법은 항공 운송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새로운 항공사 설립 요건이 완화되었고, 국제 항공사 회사가 국내 운송에 참여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치가 해제되었습니다.
- 공정 거래 저해 항공사들은 경쟁 항공사보다 자사 항공편의 순위를 높게 매겼습니다. 이러한 관행은 반독점 문제를 야기하여 공정한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부의 개입을 막기 위해 United Airlines와 American Airlines는 예약 시스템인 Apollo와 Sabre를 각각 분사하여 독립적인 법인으로 전환했습니다.
- GDS의 탄생 이로 인해 하나의 터미널을 통해 여러 항공사의 항공편을 예약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이라는 개념이 탄생했습니다. "글로벌 유통 시스템"이라는 용어가 등장했으며, GDS는 호텔, 크루즈, 기차 여행, 공항 교통편 및 렌터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 시장 리더 2000년대 초, 국제 시장 리더는 다음과 같이 명확하게 정의되었습니다.
- American Airlines가 1964년에 설립하고 2000년에 독립 회사가 된 Sabre
- Air France, Iberia, Lufthansa 및 SAS가 1987년에 설립한 Amadeus
- British Airways, KLM, Alitalia, Swissair, Austrian, Olympic, Sabena, Air Portugal 및 Aer Lingus가 1987년에 출시한 Galileo. 1992년에는 United Airlines가 만든 Apollo GDS와 합병되었습니다. 그 후 Travelport가 Galileo를 인수했습니다.
- 현재 오늘날 Sabre, Amadeus 및 Travelport는 항공 콘텐츠 유통을 주도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범위를 제공합니다. GDS를 운영하는 회사는 기술 대기업으로 성장했으며, 현재는 PSS, 동적 가격 책정 도구, 여행 및 경비 관리 소프트웨어, 결제 플랫폼 등 항공사, 공항 및 리셀러를 위한 광범위한 IT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글로벌 주요 GDS
Amadeus, Sabre, Travelport의 특징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madeus
- 본사: 마드리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Air France, Lufthansa, Iberia 및 SAS의 4개 주요 유럽 항공사가 1987년에 설립했습니다.
- 강점: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EMEA) 지역에서 강세를 보입니다. 전 세계 190개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100개 이상의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항공편: 전 세계 예약 항공편의 82%를 처리하며, 400개 이상의 항공사 (Ryanair를 포함한 130개 이상의 하이브리드 및 저가 항공사 (LCC))를 통합합니다. 100개 이상의 항공사가 인터라인 계약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 호텔: 100만 개 이상의 고유한 숙박 시설을 제공하며 주요 침대 은행 및 350개의 호텔 체인에서 파생됩니다. Booking.com 및 TrustedStays와 같은 단기 임대 집계업체와 제휴하여 수천 개의 대체 숙박 시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Marriott International 및 IHG를 포함한 세계 3대 호텔 회사 중 2곳이 Amadeus에서 구축한 클라우드 기반 중앙 예약 시스템을 선택했습니다.
- 기타 콘텐츠: 44개의 렌터카 브랜드, 170개국 90개의 철도, 300,000개 이상의 투어 및 액티비티, 30개 이상의 예약 가능 및 100개 이상의 검색 가능한 크루즈 회사 및 페리 노선, 21개의 보험 제공업체의 상품을 제공합니다.
- NDC 지원: 19개의 항공사의 NDC 콘텐츠를 제공하며, 대규모 여행사를 위한 엔터프라이즈 구독의 일부입니다. 23개의 ARM 기능을 판매자용으로, Altéa Reservation PSS에서 36개의 기능을 항공사용으로 지원합니다.
- API: 2000년에 API를 처음 출시한 GDS입니다. Self-Service (신규 업체 및 여행 스타트업)와 Enterprise (대규모 업체)의 두 가지 구독 모델로 제공됩니다. Self-Service 구독은 REST 아키텍처 기반의 API와 JSON 형식을 지원합니다. Enterprise 구독은 Self-Service 카탈로그와 기존 스타일의 SOAP API를 포함합니다.
- 도구: Selling Platform Connect를 통해 여행사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모든 장치 및 위치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Cytric Travel and Expense는 사내 기업 여행 예약을 위한 솔루션 스위트입니다. 2022년에는 B2B 결제 플랫폼 Outpayce를 출시했습니다.
Sabre
- 본사: 텍사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American Airlines에서 개발한 컴퓨터 예약 시스템에서 파생되었습니다.
- 강점: 주로 아메리카 지역에서 강세를 보이지만 EMEA 및 APAC 지역에도 널리 진출해 있습니다. 전 세계 160개국 이상에서 400,000개 이상의 여행사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항공편: 400개 이상의 풀 서비스 및 저가 항공사를 연결하며, 170개의 항공사가 부가 서비스 및 브랜드 요금을 제공합니다. SabreSonic이라는 자체 승객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 호텔: 160만 개 이상의 숙박 옵션을 제공합니다. Hyatt 호텔의 중앙 예약 시스템 제공업체로 선정되었으며, 2024년에 재고 이전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 기타 콘텐츠: 16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38개의 렌터카 브랜드, 9개의 주요 국내 철도 네트워크 및 50개 이상의 철도 운영업체, 20개의 해양 및 강 크루즈 노선, 캐나다, 독일, 오스트리아 및 스위스의 여행사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 NDC 지원: Avianca Group (콜롬비아), Qatar Airways, Qantas, Singapore Airlines, United Airlines 및 American Airlines의 NDC 상품에 대한 액세스를 유지합니다. 22개의 ARM 기능을 판매자용 시스템 제공업체로, 18개의 기능을 항공사용 시스템 제공업체로 검증했습니다.
- API: SOAP API와 REST API를 모두 활용하며, SOAP API가 더 풍부한 기능을 제공하고 REST API가 개발자 친화적입니다.
- 도구: Sabre Red 360은 판매자와 공급업체를 연결하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GetThere는 TMC 및 기업 고객을 위한 솔루션으로, Sabre Red 360을 기반으로 작동합니다. Conferma Pay는 B2B 결제 플랫폼으로, 여행사와 50개 이상의 가상 신용 카드 발급 은행을 연결합니다.
Travelport
- 본사: 런던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Galileo, Worldspan 및 Apollo의 세 가지 GDS를 결합합니다.
- 강점: 전 세계 180개국에서 운영되며, 동유럽과 아프리카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아시아와 아메리카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 항공편: 460개의 항공사, 340개의 브랜드 요금, 150개의 항공사의 부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호텔: Booking.co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140,000개의 숙박 시설에 대한 선불 및 후불 요금을 추가하고 숙박 옵션 수를 100만 개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 기타 콘텐츠: Hertz 선불 요금을 포함한 46개의 렌터카 브랜드, 25개의 철도 운영업체, 주요 크루즈 노선 및 여행사의 패키지 상품을 제공합니다. 2022년에는 유럽 최고의 철도 예약 플랫폼인 Trainline과 통합되어 GDS 고객이 유럽 횡단 열차 여행을 예약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NDC 지원: GDS 채널을 처음 도입한 GDS입니다. 현재 API 또는 Travelport + 소매 플랫폼을 사용하여 Qantas, United Airlines, American Airlines, Singapore Airlines 및 Air France-KLM의 NDC 콘텐츠를 소싱할 수 있습니다. 13개의 NDC 기능을 판매자용 시스템 제공업체로 검증했습니다.
- API: RESTful/JSON 및 SOAP/XML API를 모두 제공하여 예약 앱 및 여행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도구: 2021년부터 Travelport+ 소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Smartpoint Cloud는 여행사가 맞춤형 여행 패키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기업 예약 도구인 Deem과의 통합이 최근에 이루어졌으며, 2024년에 GDS의 글로벌 입지가 두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B2B 결제 플랫폼을 구매하는 대신 2020년에 결제 사업인 eNett와 모회사 Opal을 경쟁 브랜드인 WEX에 매각했습니다.

GDS의 미래?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는 한때 여행 산업의 핵심이었지만, 디지털 채널이 중요해짐에 따라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GDS는 항공사들이 더 많은 유연성과 비용 효율성을 추구함에 따라 더 이상 모든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GDS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항공사의 직접 판매 증가: 대형 항공사들은 GDS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전 세계 승객의 61%가 항공사를 통해 직접 예약했습니다. (펜데믹으로 인해 가속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의 영향: NDC는 항공사 판매 방식을 현대화하기 위한 IATA의 계획으로, XML 기반 데이터 교환을 통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수용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즉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NDC는 항공사가 제3자와 통신하는 방식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NDC가 느리지만 꾸준히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 GDS의 적응: GDS는 NDC를 EDIFACT와 함께 통합함으로써 빠르게 적응하고 있습니다. Travelport는 18개, Sabre는 21개, Amadeus는 30개의 항공사로부터 NDC 콘텐츠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NDC연동은 계속 늘어나는 중입니다. NDC의 가장 큰 유통 회사는 역설적으로 현재 GDS가 되었습니다.
- LCC(Low-Cost Carrier)의 GDS 회피: LCC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저렴한 요금을 유지하기 위해 처음부터 GDS를 피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API로 별도 연동중이던 LCC가 NDC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 여행사의 GDS 고수 이유: 여행사들은 새로운 기술로의 전환에 어려움과 비용이 따르고, GDS가 항공사로부터 받는 수수료의 일부를 인센티브로 지급하기 때문에 GDS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 OTA의 경우 GDS로 부터 수령하는 인센티브가 사업의 꽤 큰 수익원이 되고 있기에 GDS의 의존도를 낮추기가 어렵습니다.
- 기술 발전: 디지털 채널이 중심이 되면서 전통적인 GDS는 더 이상 항공사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GDS 시스템은 1960년대 메인프레임 기술의 잔재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며, NDC 항공 콘텐츠는 오래된 판매 기술로 인해 GDS에서 누락될 수 있습니다.

GDS는 사라지지 않고 계속 진화하고 상품을 확장할 것이며, 항공사들은 디지털 채널에 계속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GDS는 항공 콘텐츠 배포를 주도하는 것 외에도 항공사, 공항 및 리셀러를 위한 다양한 IT 솔루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DC에 관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에서 GDS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의해 많은 부분이 달라지겠지만 현재로서는 GDS에서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하지만 합병 법인의 판매 정책에는 꽤 큰 변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에 따른 변화를 잘 분석한 PWC의 리포트
대한항공이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협의를 통해 산업은행에 제출한 인수 합병 계획에 따르면 토파스와 아시아나세이버는 양사가 합병하게 되더라도 별개의 회사로 독립적으로 서로 경쟁하는 구조로 운영하게 될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렇게 길게 이어질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토파스 신임 박종명 대표 인터뷰, GDS 시장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명확히 하지는 않았다.
아마도 다들 그렇게 생각하시겠지요.
예상대로 국내에서 만큼은 세이버의 위상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번외로 이런일도...

공정위로부터 제재를 받았던 아시아나항공, 세이버 사용을 강제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