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월 BSP 발권 실적 외-짧은 소식
x.com/@travelbiztalk 에서 공유한 짧은 소식을 모아서 전해드립니다. BSP 실적이나 항공 판매의 외부 채널 의존도에 대한 세계여행신문의 기사는 참고할 부분이 꽤 많군요.

온라인투어 신임 대표 취임
강렬한 느낌의 온라인투어 신규 대표이사 취임 인터뷰 기사입니다. 여행신문과 세계여행신문의 인터뷰인데 결론은 더 나은 온라인투어를 만들겠다. 온라인투어 2.0의 시작이라는 내용입니다. 조직을 좀 정비해 빠르게 움직이는 조식을 만들겠다는 내용인데 그 사이에 많은 사람들과 이별을 하겠죠?
100일 플랜을 세웠다. 온라인투어의 향후 방향은 앞으로 100일간 세우게 되는 질문들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https://t.co/u8eJbJX6Ob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0, 2025
https://t.co/XernaeawjF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7, 2025
그런 입장에서 올해 온라인 투어는 체질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젊고 유연하게 사고하고 기민하게 움직일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게 되게 중요하다. 이것을 기반으로 소싱과 운영, 판매, 마케팅 이 네 가지의 근원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한 해가 될 것이다.
하나투어의 고액 배당
하나투어의 배당은 코로나 이전까지는 주당 1,000원을 넘기지 않았었는데 지난해 특별 배당으로 5,000원을, 올해는 2,300원의 배당을 결정했군요. 과연 이 배당의 의미가 주주환원인가요?
하나투어는 주당 2,300원의 배당을 결정했다.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2, 2025
탈출을 고민중인 IMM이 하고 있는 다양한 고민과 함께 안되면 이렇게라도 투자자들의 불만을 잠재워야 하는 사모펀드의 아픔이 느껴진다.
홈플러스가 떠오르는 이유를 모르겠다.https://t.co/DFjHKcCZRL

대한항공의 CI 변경
이건 워낙 말이 많아서 그렇기는 한데 저는 호!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2, 2025
야놀자 - 인터파크(Nol 유니버스) 임금협상 결렬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0, 2025
야놀자, 인터파크 노조의 교섭결렬 선언, 그리고 기자회견. 하지만 브랜드는 대통합...? 근데 왜 트리플은 계속 트리플?
놀-티켓, 놀-인터파크투어라는 명칭은 정말... 노사협상 만큼이나 의도를 이해하기 힘든 행보죠.
야놀자 + 인터파크트리플의 선택은 NOL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0, 2025
야놀자 플랫폼은 ‘NOL’로, 인터파크 티켓은 ‘NOL 티켓’으로, 인터파크 투어는 ‘NOL 인터파크투어’로 변경된다. 다만 ‘트리플’은 기존 명칭을 유지할 예정
풋!https://t.co/SD2LTKjlEP
구글맵 해외 반출 요청
구글맵으로 인바운드 여행객들이 편리함을 얻게 되는건 OK. 하지만 지금도 그 약점을 지렛대 삼아 인바운드 FIT 서비스를 만들어 가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은 꽤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구글맵이 연리는 순간 그들은 다 서비스를 접어야 하겠죠?
지도를 풀면 벌어질 일을 생각해 본다면..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0, 2025
당연히 관광수익 증대가 가능하고, 외국인의 한국 여행 편의가 개선될 건 당연한데..
그 장벽을 기회 삼아 외국인 대상 인바운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모두 문 닫아야...https://t.co/MoEcGabWBG
모두투어 개인정보 유출 사고 결과
모두투어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꽤 큰 과징금이 부과되었군요. 과연 모두투어는 이 문제를 내부에서 잘 풀어 낼 수 있을까요? 24년이나 25년 모두 돈은 적당히 잘 벌었으니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주가는 ... 이제 시총 2,000억 미만이 되어서 회복의 길이 보이지 않습니다.
모두투어 개인정보 유출사고 과징금 7억 5,720만원 부과https://t.co/9PydlHz9Vz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3, 2025

2025년 2월 BSP 실적
Nol의 추락, 마리트의 급상승?
현대드림투어는 현대차그룹의 출장 특수가 끝난 것으로 보이고, 타이드스퀘어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https://t.co/gqMsQaSszk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7, 2025
2월 전체 발권실적(50위권)은 6739억 원으로, 전년동기 6287억 원 대비 7.2%가 증가했다.
여행사의 외부 채널 의존도
꼭 읽어봐야 할 부분이 꼼꼼하게 숨어 있습니다. 전체 실적 외에도 얼마나 외부 의존도가 낮은 지 확인해야 합니다. 외부 채널 의존도는 비용의 과다 발생,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https://t.co/C6sht8JQuv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17, 2025
최근에는 스카이스캐너의 판매비중도 크게 높아지면서 국내는 네이버, 해외는 스카이스캐너가 여행사들의 항공권 판매 비중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하나와 모두투어의 경우 항공권판매에 있어 네이버와 스카이스캐너 의존율이 60~70%에 달하며 자체 웹사이트 비중은 20~30%대에 그치고 있다. 노랑풍선이나 교원투어 등 직판패키지사들도 네이버와 스카이스캐너, 트립닷컴, G마켓 등 국내외 OTA에 대한 의존도는 80~90%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웹투어와 타이드스퀘어, 마이리얼트립, 인터파크 등의 자체 홈페이지 판매비중은 많게는 50%에서 30%대를 보여 자체 채널에 대한 안정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