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투어(여행이지)의 구조조정 외-짧은 소식
x.com/travelbiztalk 를 통해 공유된 소식들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주는 단연 교원의 구조조정 소식이 이슈였습니다. 100 여명이라니 그 숫자도 놀랍고 방식도 놀랍습니다.

교원투어 구조조정
루머로만 돌던 교원의 구조조정 소식이 지난 주말부터 말들이 많네요. 그나마 일부 인원은 교원 그룹 내 계열사 전환 배치도 일부 있을 것이라고 하니 타사처럼 무조건 암울하지는 않습니다만 100여명/250명이라는 소식은 너무 터무니가 없네요. 무리한 홈쇼핑과 저가 패키지 영업의 적자를 왜 직원들이 책임져야 하는건지 ...
이미 실질적인 대표는 사임을 하긴 했었습니다만 너무 큰 규모의 구조조정이라 .. 근데 김앤류에서 KRT로 인수된 후 '교원투어'로 바뀌었지만 브랜드는 '여행이지'로.. 참 많은 일이 담겨 있네요.
교원투어의 임직원 규모는 약 250여명이다. 여행업계에서는 이번 인력 감축 규모가 100여명에 달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지만 교원투어는 이에 대해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라고 일축했다.https://t.co/yggnYIVE5r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4, 2025
숙박업체의 플랫폼 때리기는 계속
숙박 앱 없이 영업은 가능하신가요?https://t.co/QX5tvcdPjt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3, 2025
야놀자와 여기어때로 대표되는 숙박앱의 과도한 수수료 이슈를 계속 문제 삼는 숙박업중앙회, 하지만 그들이 단독으로 숙소를 마케팅 한다면 이 정도의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대표 숙박앱 2개가 지금부터 3개월만 문을 닫는다면, 또는 특정 숙소를 플랫폼에서 비노출 한다면 어떤 결과가 만들어질지 생각은 해봤을까요? 본인들이 플랫폼의 힘을 빌려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도 함께 생각해보셔야 할겁니다. 숙박앱의 비 정상적인 광고 영업과 그 비용도 문제긴 합니다. 하지만 시장경제에서 플랫폼만 탓하는 건 반대로 공정하게 느껴지지 않는군요.
시장 다 잃고 부킹홀딩스와 익스피디아 그룹, 트립닷컴 등에게 수수료로 휘둘리게 되면 또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것을 우선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요?
KATA가 항공은 버린건가?
아무런 힘도 없긴 하지만 그나마도 말은 해야지. 역시나 협회장이 바뀌니 많은 것이 바뀌는군요. 그놈의 감투가 뭐라고..
항공지원국을 없애고 前IATA한국지부장이었던 담당국장도 이미 사직한 상태다. KATA내 실질적인 항공관련 전문가가 없는 셈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4, 2025
어짜피 KATA는 감투 외 어떤 의미가 있었나요?https://t.co/wHPih7HZPD
리뷰의 중요성, ReviewPro 분석 결과
SHIJI의 ReviewPro 분석 결과(2024) 소개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4, 2025
호텔의 관점에서도 중요하겠지만 OTA의 관점에서도 꽤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뷰.. 참 어려운 요소입니다.https://t.co/HmwsnHhSzJ

대명소노는 에어프레미아도 인수할 계획
대명소노와 AP홀딩스는 에어프레미아 지분(AP홀딩스 및 우호지분 46%)을 두고 최근 협상 중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4, 2025
- 협상 가격은 주당 1000원대 후반(에어프레미아 기업가치 5000억원대 전제)
- 대명소노 측의 인수 가격은 약 2000억원대 중반으로 예상https://t.co/KOpKtUQCPE
호스피탈리티 테크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호텔업 기술 전문 기업 Mews가 미국,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의 사업 확장을 위해 7,500만 달러 투자유치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5, 2025
신규 자금은 인공지능 기반 수익 관리 기능과 전략적 M&A 등에도 사용될 예정
역시나 핫한 호스피탈리티 테크https://t.co/2IHa1Ry5Oy
SHIJI 그룹 리브랜딩
Shiji Group이 각 브랜드의 통합된 리브랜딩을 발표했는데 ..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5, 2025
통일된 느낌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저는 뭐 이게 어떤 의미를 가질지 모르겠습니다만..)
고객과 호텔의 24시간을 테마로 정리한 것도 스토리가 담긴 것 같아 보기에는 좋습니다. https://t.co/hcETbQeOzd
오아시스가 티몬을?
티몬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요? 근데 살려서 뭘하죠? 홈플러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시점에 오아시스가 티몬 인수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신선식품 플랫폼에서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확장하고 싶은 마음은 알겠지만 그게 티몬일 이유가 있는건지...https://t.co/UIkdiUnAKz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rch 7,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