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몇가지 자료들을 종합해서 NDC에 대해서 약간 정리해 보았습니다. 딱히 재미도 없고 별 대단한 것도 아니니 그냥 참고용 자료 정도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NDC (New Distribution Capability) 란 국제항공운송협회 (IATA)에서 개발한 XML 기반의 데이터 전송 표준으로,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통신 기능을 향상시켜 항공 상품 판매 방식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NDC는 1980년대부터 사용되어 온 구식 EDIFACT (전자 데이터 교환) 프로토콜을 대체하기 위해 등장했습니다.

NDC는 항공권 유통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지만, 하루아침에 탄생한 것은 아닙니다. NDC가 등장하게 된 배경과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현재 NDC가 직면한 과제와 미래 전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CRS의 등장과 GDS의 성장

NDC의 역사를 이해하려면 먼저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의 역사를 살펴봐야 합니다. GDS는 항공사와 여행사를 연결하여 항공권 예약 및 판매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1960년대에 CRS (Computer Reservation System) 라는 이름으로 처음 등장했습니다.

  • 1964년: IBM과 아메리칸 항공이 최초의 CRS인 Sabre를 개발했습니다. Sabre는 아메리칸 항공 발권 담당자들이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항공편을 검색하고 예약을 처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1970년대: 대부분의 주요 항공사들이 자체 CRS를 도입했고, CRS 제공업체들은 여행사에 단말기를 보급하여 항공권 예약 자동화를 추진했습니다.
  • 1978년: 미국 항공 규제 완화법 (Airline Deregulation Act)으로 항공사들이 정부 규제 없이 자유롭게 요금을 설정할 수 있게 되면서 여행사들의 CRS 수요가 더욱 증가했습니다.
  • 1990년대 후반: CRS는 독립적인 사업체로 분리되기 시작했습니다. Galileo CRS는 1997년, Amadeus는 1999년에 상장되었고, Sabre는 2000년에 아메리칸 항공에서 분리되었습니다. CRS는 항공사 재고 관리 시스템 및 출발 관리 시스템을 포함하는 PSS (Passenger Service System)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 21세기: 인터넷 시대를 맞아 항공사들은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직접 항공권을 판매하기 시작했고, GDS는 여행사에 웹사이트 구축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며 온라인 유통 채널을 확장했습니다.

항공 유통의 새로운 패러다임 NDC의 등장

GDS 중심의 항공 유통 시장은 오랜 기간 동안 항공권 판매의 주요 채널 역할을 해왔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 제한적인 정보 제공: GDS는 항공권 가격, 스케줄 등 기본적인 정보만 제공할 수 있었고, 항공사들은 좌석 선택, 수하물 추가, 기내식 주문과 같은 부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없었습니다.
  • 개인 맞춤 서비스 부족: GDS는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항공사들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항공 유통 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IATA는 NDC (New Distribution Capability) 라는 새로운 표준을 개발했습니다.

  • 2015년 9월 1일: 첫 번째 NDC 공식 표준이 발표되었습니다.
  • NDC의 목표: 항공사가 여행사에 풍부한 콘텐츠와 부가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여행사는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NDC의 진화: 표준화 노력과 ARM Index 도입

NDC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표준화가 미흡하고 기술적인 문제가 많았기 때문에, 항공사와 여행사들이 NDC를 도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IATA는 NDC 표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업계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2022년: IATA는 4단계 NDC 인증을 ARM (Airline Retailing Maturity) Index 라는 통합 프로그램으로 대체했습니다.
  • ARM Index의 목표: NDC 채택을 촉진하고, 항공사와 여행사가 NDC 기능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NDC의 미해결 과제들

  • 표준화 부족: 항공사 API의 표준화가 부족하여 여행사가 여러 항공사와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복잡한 인증 절차: 항공사 API를 이용하려면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는 여행사의 NDC 도입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 기술적인 문제: 항공사의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기술이 부족하여 NDC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애프터서비스 부족: 항공권 변경, 취소, 환불 등 애프터서비스를 NDC를 통해 처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ARM Index 등록 기업들

현재까지 총 4개의 업체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파크는 인터파크트리플로 합병되었기에 3개 업체만 인증을 받았다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인터파크만 Seller 로 등록되어 있으며 나머지 3개 업체 모두 System Provider for Seller로 등록된 상황입니다.

아래 내용은 2024년 12월 1일 자 기준 정보입니다.

인터파크

  • 등록 시기: 2022년 10월
  • 연동 항공사:
    • Air Dolomiti SPA L.A.R.E
    • Austrian Airlines AG
    • Brussels Airlines SA/NV
    • Deutsche Lufthansa AG
    • Discover Airlines GmbH
    • SWISS International Air Lines Ltd.
  • NDC 메시지 버전: 17.2

누아

  • 등록 시기: 2021년 12월
  • 연동 항공사:
    • Singapore Airlines Ltd.
  • NDC 메시지 버전: 17.2, 18.1, 18.2

인터파크 트리플

  • 등록 시기: 2024년 4월
  • 연동 항공사:
    • Air Dolomiti SPA L.A.R.E
    • Austrian Airlines AG
    • Brussels Airlines SA/NV
    • Deutsche Lufthansa AG
    • Discover Airlines GmbH
    • SWISS International Air Lines Ltd.
    • Singapore Airlines Ltd
  • NDC 메시지 버전: 17.2

타이드스퀘어

  • 등록 시기: 2022년 7월
  • 연동 항공사:
    • Air Dolomiti SPA L.A.R.E
    • Austrian Airlines AG
    • British Airways
    • Brussels Airlines SA/NV
    • Deutsche Lufthansa AG
    • Discover Airlines GmbH
    • Hawaiian Airlines, Inc.
    • Qatar Airways
    • SWISS International Air Lines Ltd.
  • NDC 메시지 버전: 17.2

항공사의 관점에서 NDC의 필요성

  • 제품 차별화 및 시장 출시 시간 단축: 항공사는 NDC를 통해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에 의존하지 않고 직접 여행사와 고객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가 시장 수요와 고객 선호도에 맞춰 상품을 신속하게 조정하고 출시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풍부한 콘텐츠 제공: 기존 EDIFACT 방식에서는 항공사가 제한적인 항공편 정보만 제공할 수 있었지만, NDC를 통해 수하물 보험, 기내식, 좌석 선택 등과 같은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사진, 상세한 상품 설명, 프로모션 메시지, 가격 정보가 포함된 좌석 배치도 등의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부가 수익 창출 기회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 레거시 시스템 의존성 감소: NDC 지원 엔진은 기존 레거시 시스템 외부에서 작동하며 항공사의 개별 인터페이스를 통해 PSS (Passenger Service System)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이 낮고 제한적인 레거시 PSS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맞춤형 상품 제작: NDC를 통해 항공사는 고객 프로필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개별 고객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유연하고 실시간적인 항공권 가격 책정: NDC는 항공사가 현재 시장 상황과 승객 프로필에 따라 실시간으로 요금을 조정하는 동적 가격 책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동적 가격 책정을 통해 항공사는 수익을 극대화하고 시장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행사의 관점에서 NDC의 필요성

여행사는 GDS, NDC 애그리게이터, 항공사의 NDC API를 통해 NDC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각 방식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행사는 규모, IT 전문성, 예산, 선호하는 항공사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image by TravonSoft
  • GDS를 통한 NDC: Sabre, Amadeus, Travelport와 같은 주요 GDS들은 NDC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형 여행사는 기존 GDS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NDC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GDS의 NDC 통합 범위와 기능은 아직 제한적이며, 복잡한 협상과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NDC 애그리게이터를 통한 NDC: AirGateway, DRCT, Duffel, HitchHiker, Travelfusion, Verteil 등의 NDC 애그리게이터들은 여러 항공사의 NDC 콘텐츠를 단일 API 또는 사전 구축된 예약 도구를 통해 제공합니다. GDS NDC보다 많은 항공사와 연결되어 있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통합 과정이 빠르며, 상업적 협상과 맞춤형 기술 솔루션 개발 측면에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TMC (Travel Management Company) 운영에 필수적인 미드 및 백 오피스와의 즉시 연결 기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항공사를 통한 NDC: OTA(Online Travel Agency) 및 기술 제공업체는 항공사의 NDC API를 통해 직접 연결하여 통합을 제어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접 연결 방식은 여러 항공사와 개별적으로 통합을 개발해야 하므로 더 많은 시간과 초기 투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항공사 API의 표준화 부족, 복잡한 인증 절차, 기술적인 문제, 부족한 애프터서비스 등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NDC 도입으로 인한 미래 시장 변화

NDC는 항공 유통 산업에 큰 변화를 가져올 잠재력이 있습니다.

  • 항공사: 항공사는 NDC를 통해 제품 차별화를 강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며,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시간 가격 변동, 풍부한 콘텐츠 제공, 부가 서비스 판매 증대 등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매력적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 여행사: 여행사는 NDC를 통해 항공사로부터 더욱 풍부한 콘텐츠와 유연한 가격 옵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항공 상품과 부가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전망:

  • GDS 의존도 감소: NDC 확산으로 항공사와 여행사 간의 직접 연결이 증가하면서 GDS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맞춤형 여행 서비스 확대: NDC를 통한 풍부한 콘텐츠 제공과 실시간 정보 공유는 개인 맞춤형 여행 서비스 확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 경쟁 심화: NDC 도입으로 항공 유통 시장의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공사, 여행사, GDS, NDC 애그리게이터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해야 할 것입니다.

NDC 도입에 대한 전략적 고려 사항

  • GDS의 NDC 연결 항공사 확대를 기다리지 말 것: GDS는 NDC 통합 측면에서 새로운 사업자들보다 뒤쳐져 있으며, NDC 연결 항공사 확대 속도도 느립니다. 따라서 다수의 항공사와의 NDC 통합을 원한다면 GDS에만 의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통합 수보다는 기능에 집중: NDC 제공업체 선택 시 단순히 연결된 항공사 수보다는 제공되는 기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약, 발권뿐만 아니라 변경, 환불, 분할 발권 등의 기능 지원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 여러 애그리게이터를 결합하여 커버리지 확보: 특정 지역에 집중하는 애그리게이터가 있으므로, 여러 애그리게이터를 결합하여 원하는 지역의 항공사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비스 요금 비교: GDS의 NDC 상업 제안은 애그리게이터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비스 요금을 꼼꼼히 비교하여 예산에 맞는 제공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 기술 지원의 질과 양: 기술 지원을 전혀 제공하지 않는 제공업체도 있고, 반대로 모든 기술 문제를 지원하고 특정 여행사의 요구에 맞춰 솔루션을 개발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제공업체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 지원 수준을 고려하여 적합한 제공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NDC는 항공 유통 시장의 판도를 바꿀 잠재력이 있는 기술입니다. 항공사와 여행사 모두 NDC 도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과 함께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꼼꼼히 검토하여 미래 시장 변화에 대비해야 합니다.